본문 바로가기

약선발효천연식초아카데미

■ 집밥의 약선음식과 유익균 함께 하는 건강식단 교육생 모집 <내 몸의 유익균 프로바이오틱스>

■유익균 vs 유해균. ■마이크로바이옴
□ 내 몸의 유익균 프로바이오틱스

유산균으로 대표되는 프로바이오틱스가 전성기를 맞았다. 

장에 좋다는 이유로 꾸준히 섭취했던 유산균 음료에서 확장돼 건강기능식품, 뷰티제품, 의약품까지 이르렀다. 

우리 몸에 존재하는 미생물을 전문으로 연구하는 마이크로바이옴은 세계에서 가장 주목받는 분야 중 하나다. 
프로바이오틱스 산업 가치는 무궁무진하다. 비만, 당뇨, 아토피부터 각종 암과 치매까지 연관성이 있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되면서 기업은 앞 다퉈 기술 확보에 뛰어든다. 전통 발효식품을 자주 섭취했던 우리나라는 프로바이오틱스 강국으로 발돋움하는데 훌륭한 요건을 갖췄다. 

정부는 연구개발(R&D)을 본격화하고 기업은 투자를 확대한다. 시장 선점 경쟁이 뜨거운 글로벌 시장에서 우리나라 경쟁력은 미약하다. 바이오헬스 강국을 이끌 무기로 '균(菌)'을 활용해야 한다. 

◇'야쿠르트'가 촉발한 #유산균 붐, ' #신바이오틱스'로 발전 
#프로바이오틱스( probiotics )는 체내에서 건강에 도움을 주는 살아있는 균을 의미한다. 어원을 해석하면 '생명을 위해'라는 뜻이다. '생명에 반대해'라는 어원의 항생제( antibiotics )와 반대된다. 

프로바이오틱스가 대중적으로 알려진 계기는 일본 건강 음료 '야쿠르트'였다.  

최근 ' #프리바이오틱스' 개념도 등장했다. 프리바이오틱스는 프로바이오틱스 먹이가 되는 영양분이다. 장내 프로바이오틱스를 활성화해 기능을 극대화한다. 

미국·유럽 등에서 연구가 활성화된다. 프로바이오틱스와 #프리바이오틱스를 함께 섭취하는 ' #신바이오틱스' 개념까지 등장했다. 장내 미생물총을 종합 관리해 프로바이오틱스 기능을 극대화한다. 

◇장 건강부터 천식·암까지…질병치료 첨병 
프로바이오틱스와 같은 의미로 쓰이던 유산균은 현대 과학이 발달하기 이전부터 발효식품에 활용됐다. 

△식품 발효로 보존성 향상 
△식품 풍미 증진 
△미생물 억제로 건강증진 
△인체 유용 물질 합성 등으로 확대됐다. 

유용성은 과학으로 입증됐다. ' #프로바이오틱스 분야 현주소' 보고서에 따르면 우리 몸 속 장에는 100조개가 넘는 장내 세균이 서식한다. 

음식물 소화와 영양분 흡수를 돕고, 감염을 억제한다. 

부패물질, 발암물질, 독소를 생산해 노화를 촉진하거나 질병을 야기하는 유해균도 있다. 

#유익균 은 병원성 세균이 소화관 상피에 부착하는 것을 억제해 질병을 막는다. 

병원성 미생물과 장내 유해균을 죽인다. 유산균이 생산한 유산과 초산은 장 운동을 증가시켜 변비를 치료한다. 

R&D에서 상용화로 넘어가는데 중요한 것은 인허가다. 마이크로바이옴 등을 활용한 의약품, 서비스 등의 인허가 사례와 가이드라인이 전무하다. 기업이 상용화를 위해 참고할 레퍼런스가 전혀 없다.

■ 과정명 : 집밥의 약선음식과 유익균 함께 하는 건강식단 교육생 모집

○상호명 : 발효약선천연식초아카데미  
○대표자 : 박정미 교,강사  
○소재지 : 부산직할시 동래구 충력사로38  
○사업자번호 : 454-18-00556  
○문의처 : 051-263-0999  
○모바일 : 010-5544-0515  
○이메일 : jeongmi9125@daum.net  
○교육안 :  #발효식초,  #발효약선교육,  #건강식단,  #유익균 등등  

○홈페이지 : https://0512630999.modoo.at

■키워드 : #약선발효천연식초아카데미 

■출처안 :  전자신문 
□협력기관 :  국가직무능력융합개발원